교육/예술 치료

발달장애아동 음악치료

서초 이여사 2023. 2. 7. 15:37

발달장애와 음악치료

 

1. 발달장애와 음악치료의 현황

 

발달장애는 어떤 특정한 장애범주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고 뇌성마비나 지적장애, 간질, 자폐성장애, 학습장애까지 다양하게  지적장애와 밀접하게 관련된 신경학적 조건을 가졌거나 비슷한 처치를 요하는 문제를 가진 장애라고 할 수 있다. 

발달장애는 개인차가 다양하게 있지만 유아기부터 발달하게 되는 웃거나 울거나 공포심을 느끼는 등의 다양한 정서를 발달시키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충동이나 감정을 조절하거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있어 불충분한 면을 보이고 상대방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과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으며 비장애인에 비해 상상력이 부족하고 놀이 능력, 의욕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발달 장애의 유형에는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특정학습장애, 운동장애등이 있다.

현대에 발달장애인의 인구가 증가되고 가중되는 상황에서 아동부터 성인에 기초한 정책 방향 및 지원체계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들로 인해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발달장애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포괄적인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기반에서 발달장애인들의 치료 및 교육을 위한 언어 치료, 인지행동치료, 작업치료, 놀이치료 등 치료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또한 음악을 사용하는 음악치료 역시 발달장애 인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음악치료가 발달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음악 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학습 장애와 같은 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형태가 될 수 있다. 음악치료는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정서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인지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음악과 음악 활동을 사용한다. 이것은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을 줄일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그리고 행동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 치료는 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그들 자신을 표현하고 그들의 목표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지원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음악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기 어려운 발달장애아동에게 언어로 표현하지 않고 비언어적 수단으로도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감정적, 정서적 반응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속적인 리듬, 음감훈련등 다양한 청각적 자극으로 뇌의 움직임을 촉진하며 음악적인 정보를 기억하고 재생산하는 과정을  학습기술에 포함시켜 집중력, 단기기억, 과제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러 가지 임상실험을 통해 음악치료를 한 그룹은 정서영역의 기대효과 중에 스트레스 조절능력의 향상이나 다양한 감정표현을 하는 능력이 매우 향상되었다고 한다.

또한 음악치료, 교육을 통해 뛰어난 재능을 발견한 발달장애아동들은 꾸준한 직업재활 활동을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훌륭한 음악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