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부모들을 위한 음악치료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부모를 위한 음악 치료의 목적
부모들이 그들의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 안정과 행복을 지원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고 부모들의 스트레스 해소, 불안증과 우울증 감소, 수면 개선, 전반적인 컨디션이나 기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부모들의 심리적인 문제들
스트레스와 우울증
이처럼 스트레스와 관련된 우울증은 슬픔, 피로, 불안정,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장애 아동의 양육에 비해서 더 많은 양육 시간을 필요로 하며 장애 아동들은 특히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므로 양육에 대한 피로도를 더 많이 느끼게 되어 어머니의 양육에 대한 감수성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쉽게 양육할 방법을 찾기 때문에 더 직접적이고 강압적인 통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부모 교육의 필요성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들은 심리적이나 경제적인 면 등 다양한 부담을 안고 있고, 비장애 아동의 부모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한다. 자녀의 교육과 발달에 부모의 행동과 태도, 가치관 등이 많은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가정에서 부모는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가장 적절한 시기에 자녀의 기능에 맞게 그때그때 필요한 알맞은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어야 하며 부모는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적, 정서적 안정감을 주어야 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자녀들의 제한된 능력을 바로 보고 특수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자녀들이 사회에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장애아 부모교육은 자녀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적절한 도움을 주고, 가정과 사회에서의 일관성 있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하다.
부모와 교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치료실에서 배운 교육이 생활로 적용될 때 다른 장애를 줄일 수 있고 이차적인 예방을 위한 도움이 된다.
장애 아동 부모교육을 통하여 조기 치료 교육의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장애 부모로서의 자신감을 가지고 자녀교육에 소신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꼭 필요하다. 장애아동 어머니는 자녀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해 적절한 도움을 받아야 한다.
장애를 가진 부모들을 위한 음악치료의 효과
심리적 안정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부모들의 스트레스, 불안증과 우울증을 개선시켜 줄 수 있으며, 노래를 하거나 음악을 듣고 아이들과 악기를 연주하는 등 음악치료를 생활에 다양하게 접목함으로써 아이들과의 심리적인 소통에 도움이 된다. 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다.
음악 치료가 보완적인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대체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