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시기의 그룹미술치료의 필요성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타인과 공감하고 이해하는 이타적인 행동은 유아기 때 가족과의 공감을 통해 이루지고 발전하며 유아의 성장과 사회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발육기 기준 1세에서 6세 기준 미취학 아동으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넓은 범위로 영아, 신생아에 비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를 위한 그룹미술치료는 보통 유아 그룹 이 보호자와 함께 창의적인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적, 정서,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치료적 접근 방식이며 이 시기의 유아는 인지적, 정서적 능력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중요한 발달을 하게 된다.
공감능력의 발전은 유아의 사회성이 발전되는 이 시기에 가족을 시작으로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또래집단과의 놀이, 학습, 운동 등을 통해 사회성을 기르고 안정감을 얻는다. 유아시기의 가족, 또래집단과의 공감하는 정서적 경험은 단순히 놀이,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공동체 생활을 통해 규칙을 익히고 자아개념, 사회성 형성, 대인관계의 올바른 형성 등을 배워 건강한 아동, 청소년기로 자랄 수 있게 돕는다. 유아기는 아직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갖는 시기인지만 단체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집단예술치료 중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매체를 서로 공동으로 사용하고 공동작업방식이나 같은 작품을 만드는 방법 등을 사용하게 하여 동질감,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성향, 이기적이거나 욕심을 줄이고 협동심을 배우게 된다. 이는 곧 바람직한 사회생활로 연결된다.
유아그룹미술치료의 과정
유아시기에는 소근육의 발달이 중요하다. 아직 원하는 대로 작품을 만들기에는 서툴지만 소근육의 발달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 소근육은 유아의 모든 발달에 가장 기초가 되며 소근육의 발달은 신경, 뇌, 인지발달, 대근육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종이, 물감, 크레용 및 점토, 슬라임과 같은 다양한 미술매체를 사용하여 참여하는 부모와 보호자뿐만 아니라 유아그룹이 흥미를 갖고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초기: 치료사를 통해 미술작업을 하며 상호교류나 소통 없이 각자의 개별작품에 집중함
중기: 지정해 준 그룹과 미술매체를 공동으로 사용하며 소통하고 배려하고 도와주기도 함
후기: 그룹 내 친밀도 강화, 서로 상호작용하여 작품을 완성함
유아미술치료의 장점
유아를 위한 그룹미술치료의 주요 목표는 감각 익히기, 탐색, 운동능력향상 및 감정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의사 결정, 정서능력, 공간지각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 협동, 타인과의 소통, 배려를 배울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는 부모와 또래집단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미술매체를 통해 창의력을 기르고 마음껏 탐색하며 에너지를 발산하게 하여 건강한 발달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아시기에 그룹미술활동은 부모나 보호자가 창의적 경험을 공유하고 자녀와 유대감을 형성하고 애착형성에 도움을 주며 유아의 정서적 성장을 촉진하고 성취감, 자신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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